직업정보

호텔레비뉴매니저

O Chae 2013. 7. 13. 18:45

호텔레비뉴매니저의 도입

원래 ‘레비뉴매니저’라는 직업은 항공사에서 가장 먼저 도입됐다. 비행기 좌석은 한번 이륙하면 그 시간대의 좌석을 다신 판매할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하면 좌석을 100% 판매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레비뉴매니저가 생겨난 것이다. 이 직업이 항공사에서 어는 정도 정착되자 이후 호텔, 렌터카. 크루즈, 열차 등 비슷한 성격의 다른 분야에서도 레비뉴매니저가 도입됐다.

매출을 전담하는 레비뉴매니저가 국내 호텔에 도입된 건 불과 4~5년 사이의 일이다. 외국에선 이미 대부분의 호텔이 이를 두고 있으나 국내에선 한류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호텔레비뷰매니저의 직무

호텔레비뉴매니저의 주된 업무는 객실점유율과 객실단가의 중간에서 호텔의 매출이 극대화될 수 있는 최적의 접점을 찾아내는 일이다

호텔레비뉴매니저는 시장의 트렌드와 변동을 읽고 적절한 가격 정책을 탄력적으로 운용해 매출 극대화에기여하고 있다. 즉, 호텔의 실질적 살림규모가 이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호텔레비뉴매니저 자체가 아직 국내에서 완전히 자리 잡은 직업은 아니기 때문에 직위는 호텔마다 다르다. 보통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총지배인 직속에 속하거나 객실예약부에 속한다. 주요 업무는 객실의 점유율과 단가를 분석해 매출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이다. 레비뉴매니저가 시장 상황을 고려해 매출달성이 가능한 가격을 결정하면 판촉부서에서 이에 적합한 상품을 만들어 기업체, 여행사 등과 협업해 판매한다.

호텔레비뉴매니저에 필요한 것

이 직업은 매출과 관련해 숫자를 다루는 만큼 보다 침착하고 꼼꼼한 성품을 요구한다. 또한 매출관리에서 오는 실적 스트레스가 있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도 필요하다.

온라인 여행 담당자나 객실 예약 담당자와의 협업 등 연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다. 호텔 내 다른 부서에서 미리 업무 경험을 쌓는다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이외에도 시즌별로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매출로 연결시키려면 마케팅 지식도 필요하다.

현재 호텔레비뉴매니저를 교육하는 공식 기관은 아직 없으며 경해진 경로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다. 호텔에 입사해 여러 부서에서 공식 경험을 쌓아야 해당업무를 수행할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호텔 관련 전공을 하는 등 호텔업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해외 여행사와 거래가 많고 외국인들을 상대해야 하는 경우도 잦아 외국어, 특히 영어에 능통해야 한다.

호텔레비뉴매니저의 미래

호텔마다 레비뉴매니저는 한명 정도로 대규모로 채용을 기대하긴 어려우나 권한과 책임이 큰 자리기 때문에 호텔업 종사자의 경우 커리어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다. 나아가 매출업무 경험을 토대로 총지배인으로 성장하거나 여행사, 항공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레비뉴매니저로 일한 경력은 향후 계열사가 많은 호텔그룹에서는 'Regional Revenue Manager'라고 해서 지역총괄 매니저로 성장할 수도 있다.

 

내일, 고용노동부, 2013.7. p40~p41

관련정보처

2012년 한국직업사전, 고용정보원

한국관광호텔업협회 www. hotels hotelskorea. or kr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www.hotelskorea. or. kr

한국관광학회www.tosok.or. kr

미국 호텔, 모발협회 www.ahma.com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 or. 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