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 직업훈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성과보고 및 확산을 위한 토론

O Chae 2014. 3. 12. 18:41

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NCS 개발성과 보고 및 활용 확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훈련기관별 우수 사례 발표와 함께 새로

개발한 국가직무능력표준 254개를 공개했다.

일시 : 2014.3.12(수) 14:30~17:00

장소 :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1부    NCS 학습모듈 개발 및 활용 성과보고

 ○ NCS 개발 성과보고 - 동영상 상영

 ○ NCS 및 활용패키지 개발사례 - 전자SC 조규재 본부장

 ○ NCS 학습모듈 개발사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향진 센터장

 ○ NCS 활용사례

    - 교육기관활용 - 동의과학대 고석조 교수

       산업현장전문가와 함께 전공교과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맞게 개편 후 학생들의 학습태도, 몰입도가 높아졌고

       금형전공의 경우 취업률이 2012년 50.9%에서 2013년 71.7%로 상승했다. 취업률은 기업체의 수요 등 여러변수가 있으므로

       속단하기 어렵다.

    - 훈련기관활용 -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노일종 부장

      현장실무중심의 교과편성, 창의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 적용, 조화로운 직업인 육성을 위한 인성지도로 기계가공조립분야

      에서 취업률 97.3%에 달했다.

      성과요인은 훈련기관과 업체의 협력강화, 교사현장능력강화, 반복실습을 통한 기능 숙달, 능력별이수제 및 수준별 수업, 인성 및

      사회성 교육이다.

    - 기업활용 - 동림피엔디 이석우 대표

     국토, 도시계획분야 NCS를 활용한 회사 인사규정 시범적용

     진급기준활용, 정규직, 인턴사원채용기준활용, 자기개발기준마련, 수준향상 교육 및 지원프로그램활용

2부   NCS 활용 확산을 위한 정책토론

 ○ 기업의 NCS 확산 방안 - 노동연구원 김주섭 선임연구위원

     - NCS전문가양성프로그램 보급 및 확산 필요

     - NCS 정보제공기능 확대, 개편

     - S.C 혹은 업종별 협회 등의 매개기관(Intermediaries)들의 지원

     - NCS활용은 불확실한 성과에 대한 투자이므로 기업경영자의 관심과 의지 필요

 ○ 교육분야 NCS 확산 방안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동열 실장

     - 운영성과 : 학생의 학습동기 및 성취도제고

     - 개선 : 실험실습기자재 확보 운영의 어려움, 교원의 업무경감 및 전문성 역량평가의 안착

     - 계열, 경력, 운영형태(특성화고/마이스터고)관계없이 필요성 인식

     - 문제점 : 교원업무부담에 따른 NCS교육과정개발 및 적용의 어려움, 역량 교육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및 평가방식 적용의 어려움

     - 지원사항 : 교원의 산업체 현장연수, 교원업무부담 경감, 교원연수강화

 ○ 훈련분야 NCS 확산 방안 - 경기대 강순희 교수

     - 과제 : 수요자 참여, 지속가능성,  거버넌스 구축, NQF로의 완성

 ○ 노사와 교육기관, 전문가 의견

     류기정(한국경영자총협회 본부장) - NCS와 실제 산업현장 간 괴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하고, 산업기술의 변화를 NCS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정식(한국노동조합총연맹 중앙연구원장) - 노사가 합의하는 분야부터 NCS를 단계적으로 적용해야하며, 새로운 제도도입에 따른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해 성공,모범사례의 발굴과 홍보에 힘써야  한다.

     홍용기(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소장) - 무엇을 할 수 있는 학생으로 양성하기 위한 역량강화교육, NCS학습모듈의 신선도유지,  

                                                    NCS 성과측정 도구 개발해야한다.

     구자길(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원장) - NCS의 철학 및 중요성 공유, NCS개발 및 확산 체계 구축, NCS 및 일학습병행제의 홍보확대

                                                 가 필요하다.

필자의 소견

1.발표자의 PT 발표시간 5분이라 미진한 부분을 충분히 부연 설명할 기회가 없었다.

2.제도 도입, 개발, 실시 등에 따른 국가, 참여자의 시간, 비용 등에 대한 투입효과 분석이 없었다.

3.수요자 중심으로 개발하였다하는 데, NCS가 필요로 하는 직종별 분석이 미흡했다.

4.학습모듈개발이 현장에서 쉽게 적응하기 어려운 것 같으며, NCS 개발자들을 위한 것이 아닌지 의문이 간다.

5.연공서열제가 대부분인 기업이 직무급제도로 도입하여야 정착이 가능할 터인데,

근로자에 대한 보상인 급여제도 변화없이 NCS가 과연 확산 가능할 가 의문이다.

 

 ※ NCS와 NQS                           

  * 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

          하나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의 내용과 수준을 국가가 정한 최저 기준

           254개 국가직무능력표준은 NCS 홈페이지(www.ncs.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NQS : 국가역량체계(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

             어느 하나의 직무를 수행하기에 필요한 지식, 기술, 소양 드의 직무역량의 내용을 담고 있는 각각의 NCS를 그 수준(level)과

            유형 (type)으로 분류하여 한데 모아 놓은 것으로, 각각의 역량을 구성하고 있는  복합 요인(factor)을 파악하고, 개별요인간의

            상호 등가성 및 개별 역량간의 상호등가성을 파악하고 그  등가성을 국가가 개입하여 정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