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우리나라 학교교육행정과정의 구체적인 예

O Chae 2019. 3. 27. 08:17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인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 각 과정이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2. 기획(plann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3. 조직(organiz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4. 자극(stimulat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5. 조정(coordinat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6. 평가(appraising)의 개념 및 구체적인 예

Ⅲ.결론

 

 

Ⅰ. 서론

교육행정과정의 요소는 페욜부터 캠벨에 이르기까지 기획, 조직, 조정이 계속 강조되어왔으며, 초기에 중요시되다 변화되거나 사라진 요소는 명령과 통제이며 권위주적 명령하달식 방법을 탈피하고 인간관계론을 적용하려는 시도로 자극, 영향 등의 용어로 변경되었다. 초기에 보이지 않다가 1950년대 중반이후 추가된 요소는 의사결정이다.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공통적인 교육행정과정의 요소는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영향), 조정, 평가이다. 여기서는 각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과정이 학교교육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과 구체적 사례

1) 개념 및 의의

의사결정은 초기 단계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1950년대 이후 행정이 발달됨에 따라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행정에서 의사결정을 말할 때 행정의 전부 또는 행정과 동의어로 사용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행동에 선행하는 과정으로서 목표의 수립, 수단의 선택, 결과의 판정을 말한다. 의사결정에는 순수한 개인적인 결심과 조직체가 하는 의사결정이 있으나, 교육행정의 과정으로서 중요한 의사결정은 역시 조직체의 의사결정이다. 조직체의 의사결정은 보통 조직체의 최고집행권자에 의해서 행하여지는 것이며, 그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도 그에게 돌아간다. 의사결정은 과학적인 연구와 민주적 참여를 토대로 유호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요망된다.

의사결정은 구성원들의 참여, 동기부여, 지도성, 의사소통, 조직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 참여자로 공식적 참여자로 대통령, 국무회의, 교육부, 국회,정당, 사법부 비공식 참여자로 이익집단인 학부모 집단, 교원집단, 교육관련NGO와 언론매체, 교육관련 연구소와 학자 등이 있다. 또 의사결정방법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는 참여적 의사결정과 브레인스토밍처럼 집단적 의사결정 방법 등이 있다

2) 의사결정의 구체적인 사례

교육행정에서 의사결정은 대단히 중요하다. 결정된 사안에 따라 수행되는 일들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교육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수월성 정책을 수립하느냐, 복지정책을 수립하느냐는 하나의 선택과정이지만 어떤 정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교육방향이 크게 달라진다. 수월성 정책을 추진할 할 경우 학력이 우수하고 능력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이 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복지정책을 추진할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능력이 따르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간다.

 

2. 기획(planning) 개념 및 구체적인 사례

1) 개념 및 의의

기획은 인간의 삶의 영역에 대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및 절차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계속적인 지적과정이다. 계획은 기획이라는 지적 과정의 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기획은 계획보다 큰 개념이다. 기획의 대상은 인간 삶의 한 영역이며, 목적은 보다 나은 미래의 상태로 만들기 위한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 및 행동의 절차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지적 준비과정이다. 교육기획은 미래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을 의미한다.

2) 교육기획의 유형에는 대상기간에 따라 1년 이하로 수립되어 구체적인 행정 또는 경영운영을 다루는 단기기획, 3~7년을 대상으로 하는 중기기획, 전망의 성격이 강한 10년 이상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기획이 있으며, 지역 수준에 따라 국제, 국가, 지역, 도시, 농촌기획, 단위학교 기획 등이 있고, 종합성에 따라 종합기획과 부문별 기획이 있다.

3) 기획에 대하여는 자유주의 국가기본이념과 자유경쟁시장을 가정한 자유방임과 과학주의 신봉하고 합리적 사고와 행위를 통한 사회주의적 접근과 기획과 자유의 양립가능성을 추구하는 입장, 방임주의와 계획사회의 과도기로서 제3의 길도 있다. 2차 대전이후 많은 자본주의 국가들이 국가계획제도 도입에 성공한바, 우리나라도 그 예이다. 또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는 사회적 수요에 의한 접근,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수익률에 의한 접근,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 방법 등이 있다.

4) 기획의 구체적 사례

매년 교육부, 교육청, 개별학교들이 연간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최근에 교육부가 확정 발표한 2018~2022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은 중기계획에 해당하며, 전망의 성격이 강한 1980년대 초 한국교육개발원이 국가전체의 장기 구상작업의 일환으로 만든 ‘2000년 향한 국가발전강기구상’은 장기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3. 조직(organizing)의 개념과 구체적인 사례

1) 조직의 개념 및 의의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표달성을 위하여 모인 개인들의 집합체이다. 조직은 목표달성을 위한 개인들의 집합체이며, 여러 과업 수행을 위한 부분요소로 구성되며 이들 간의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환경속에 존재하며 사회적 환경과 상호의존하고 사회체제의 하위체제이면서 동시에 조직자체내에 다양한 하위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목표달성 기능, 적응기능, 관리유지기능, 통합기능 수행하며 비교적 장기간 존속한다.

2) 행정조직의 형태는 결정권과 명령권을 갖고 집행을 담당하는 계선조직과 자문·권고·기획·조사·연구 등 보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막료조직이 있으며, 명문화되어 조직도표상에 나타나 있는 공식 조직과 조직원들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행정조직 내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자생적 조직인 비공식 조직이 있다. 또 가치중립적인 용어로서 합리성을 최대로 보장해주는 이상적 조직형태인 관료제, 단독제에 대응하는 합의제 개념으로 복수인원이 조직에 참여하는 위원회 제도가 있다.

3) 학교조직의 특징은 관료제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의 계층구조를 이루고, 교장선생님, 수학선생님 등 기능적 분업을 이루고 있고, 초중등교육법, 교육공무원법 등 규칙과 규정의 적용을 받으며 학교 장부, 생활기록부 등 문서주의에 기반하고 있다. 또 개방체제로서 사회적 체제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다른 조직에 비해 느슨하게 연계된 조직이다. 기업조직과 다른 점은 한 부서나 요소의 활동이 타부서나 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작고 목표 달성도를 측정할 척도의 고안이 어렵다. 학생보호기능, 일류대입학, 자아실현 등 불분명한 목표와 목표간 상충된다.

4) 교육행정조직의 실제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으로는 헌법에 의한 대통령, 국무총리, 국무회의와 중앙교육행정조직의 중심에 교육부가 있고, 교육부는 교육관계 법령, 대통령의 지시 명령, 국무회의 결정에 따라 국가의 교육에 관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최고교육행정기관이며, 소속기관 및 단체로 대한민국학술원, 대학, 초중등학교, 특수학교 등 국립학교가 있으며, 지방교육행정조직으로 주민이 직선한 시·도 교육감이 있다. 교육감의 보조기관으로 부교육감이 있고 하급 교육행정기관으로 시·군·구 교육장을 두고 각 급 학교의 운영 및 관리에 관하여 지도, 감독한다.

 

4. 자극(stimulating)의 개념과 구체적 사례

1) 자극의 개념과 의의

페올이 처음으로 명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그 이후의 행정학자들은 지시라는 표현으로 대치하였다. 그러나 교육행정분야에서는 지시라는 용어가 권위주의적 명령하달식의 방식을 쓰는 듯한 인상을 준다는 이유에서 사용을 기피하고 자극(stimulating), 영향(influencing) 또는 지도성(leadership)이라는 용어를 활용하고 있다.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 노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능력과 행동이다. 직위의 권한에 의한 영향력을 해사하는 직권력과 다르며, 훌륭한 지도자가 있는 조직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며 조직 구성원의 만족과 사기 및 성숙하며 지도자가 중요하다. 지도성 과정은 비전을 정립하여 목표설정을 하고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목표달성을 하는 과정이다. 조직구성원의 의견, 태도, 행동 등에 대하여 효과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조직 목적에 자발적으로 협조하게 하는 힘이다. 교육행정에서의 지도성도 일반행정의 지도성 원칙이나 유형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교육지도성에 관련해서는 이상화된 영향력, 영감적 동기화, 지적 자극, 개별화된 배려 등 변혁적 지도성의 요소들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지도성에 관한 접근방법으로 특성이론은 지도자는 어떤 특질을 구비해야 한다고 보고 그러한 특질을 구비한 사람은 상황과 상관없이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이며, 성공적 지도자는 그렇지 못한 지도자보다 인성적, 동기적,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형태과학적 이론은 지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 가를 분석하여 지도자가 보이는 행동양식의 차이점을 유형화하는 지도성 유형론에 관심을 갖는 데, 미시간 대학연구는 일(직무) 중심인간 사람(종업원)이 중심인가 양자택일적 지도자인가, 오하이오 대학 연구는 지도자 행동기술 질문척도를 개발하여 구조중심차원과 배려중심차원으로 분류하고, 관리망 이론은 지도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나누어 수치로 표시하는 관리망 모형이 있다. 우발성 이론은 인간과 생산 또는 과업에 상황변인 까지도 고려한 삼차원적인 접근방법인 피들러의 집단상황에 따른 효과적 지도성 유형이 있다.

3) 교육지도성의 실질적 측면은 교육과정 및 수업의 전문가로서의 역할, 장학전문가로서의 역할, 안정과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이 있으며, 지도자는 새로운 구조를 주도하여 조직의 목적 달성 위한 절차나 목표를 변화시켜 변화를 촉진한다. 교육지도성에 변혁적 지도성 적용이 필요하다.

4) 구체적인 사례

관리를 선발하는 요건으로 풍채, 언변, 문필, 판단력의 재능을 구비할 것을 요구하였던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신언서판(身言書判), 나폴레옹, 히틀러, 이경숙 숙대총장 등에게 지도자로서 어떤 특성이 있다고 본다면 지도성에 대한 특성이론에 근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5. 조정(coordinating)의 개념과 구체적 사례

1) 조정의 개념 및 의의

조직은 기획, 조직과 함께 페욜에서 캠벨에 이르기까지 계속 강조해온 행정과정의 중요 구성요소이다. 따라서 조정이란 말 이외에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없다. 조정은 조직구성원의 노력을 조절하고 통합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행정과정의 한 부분으로 분리시켜서 별개의 활동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조정이 잘 이루어지면 노력, 시간, 자원 등의 낭비가 줄어들고 또 각 부서 간의 부조화 및 직원 간의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어서 조정은 업무능률의 향상, 조화로운 집단분위기의 조성이 잘 이루어지므로 조직목적의 달성에 효과적이다. 반면에 조정이 잘 되어 있지 않은 조직은 각 부서의 노력을 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조정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 기능 및 업무의 수행을 조화 있게 집결하며 배열하는 집단적 노력이다. 업무 간, 기능 간, 기관 간의 상호관계를 조화있게 유도하는 것이다.

2) 조정의 구체적인 사례

국무회의의 심의 사항(헌법 제89조) 중 행정 각 부의 중요한 정책의 수립과 조정.(8항) 시․도의회의 상임위원회 중 교육위원회가 소관부서간 조정.

수평적 구성원 간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에 이를 조정하는 것으로 사전심사제도, 회의, 위원회, 회람, 통보 등이 있다.

 

6. 평가(appraising)의 개념과 구체적 사례

1) 평가의 개념 및 의의

초기의 행정과정에서 사용된 통제(control)라는 말은 후의 교육행정과정에서 평가(evaluating)로 바뀌었다. 그리하여 통제라는 용어 속에는 귤릭과 어윅의 보고 및 예산편성이, 그리고 미국학교행정가협회(AASA)와 그래그 및 캠벨 등의 평가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행정활동의 순환과정에서 볼 때 통제는 활동의 처음과 마지막 부분에 모두 적용될 수 있다. 평가의 주요 결과는 조직과 자원배분에 대한 새로운 계획이나 변화를 시도할 때에도 활용된다. 그런데 통제라는 용어가 전통적으로 권위주의적·강압적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교육행정에 있어서는 평가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 구체적인 예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2010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의 교육활동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교원능력개발 지원, 학교 교육의 질 향상, 수요자 만족도 제고, 공교육 신뢰회복을 목적으로 도입되었고, 평가방법으로는 동료교원 평가, 학생만족도 평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 등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며, 평가영역은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 학습지도영역과 개인 생활지도 및 사회 생활지도 등 생활지도 영역을 포함한다.

 

Ⅲ. 결론

 

교육행정과정에서는 인간관계론의 영향과 교육행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명령,지시는 자극 영향으로 통제는 평가 등으로 변형하여 활용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공통적인 교육행정과정의 요소는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영향), 조정, 평가이다. 교육행정과정에 관한 연구와 실천은 과정이 없이 시행되고 실천되는 교육행정과업이 없으며, 학생과 국민들에게 잠재적 교육과정의 역할을 수행하고, 학교행정 관련조직 규모가 방대해지고 업무가 복잡해져 교육행정과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청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찬교, 김재웅, 교육행정 및 경영,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이병환, 장기풍,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2018

손영환, 신수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2018

임연기, 최준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탐구, 공동체, 2017

안병환, 기영희, 성낙돈, 임성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