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커리어코치, 커리어카운셀링, 커리어컨설턴트 등 차이

O Chae 2014. 10. 1. 19:38

        커리어코치, 커리어카운셀링, 커리어컨설턴트 및 관리자 코칭의 차이점

 

구분

커리어코치

커리어카운슬러

커리어컨설턴트

관리자코치

manager-­as-coach

초점

질문

질문과 답변

답변

질문과 답변

주제선정

고객

공동

컨설턴트

회사

이해관계의

상충

없음

없음

없음

있음

지향성

과정, 가능성,

결과

과정, 논리적

다음단계

결과,

문제해결

결과

교육

코치교육

석사우대

다양함

다양함

자발성

있음

통상적

때때로

없음

시간관점

현재, 미래

과거, 현재

현재, 미래

현재, 가까운 미래

진단사용

적절히 사용

표준화된

진단사용

때때로

진단 사용

결과까지

소요시간

빨리

코칭보다 느림

때때로 결과

없음

가변적임

결과에 대한

책임

고객

카운슬러

컨설턴트

관리자의 조직원

비용

월 단위,

30분 단위

매 시간

매 시간

없음

제공 방법

전화, 이메일

대면

대면

혼합

대면

 

커리어코칭은 고객이 자신의 커리어 이슈에 대해 문제 해결자 역할을 수행하고 일과 삶 사이에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고객의 자기주도 적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는, 코치와 피코치의 하나 되어

 나아가기의 과정이다.

커리어 코치는 피코치자가 미처 자신에 대해 알지 못하는 능력을 확인하게하고, 이미 내재하는 스킬을

연마하도록 돕는다.

1.커리어코치는 결과 지향적이고 구조적으로 고객의 문제에 집중한다. 커리어코치는 장점을 강화하고

발전가능성에 초점을 두며, 커리어카운슬러는 종종 병리학적으로 고객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심리적인 진단도구이용에 더 많은 훈련을 받고, 카운슬링 시작 단계에서부터 진단을 계속해서 사용한다.

 반면 커리어코치는 약간의 진단도구들을 사용하는데 고객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2.커리어코치는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에 집중하는 반면, 컨설턴트는 올바른 답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컨설턴트는 특정 분야 전문가이며, 조언하고 분석하고 보고서를 쓰고 그것을 통해 보수를

 받는다. 컨설턴트는 특정 사업 분야에 경험이 있거나 고객의 사업분야에 대해 교육이나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그러나 코치는 고객의 사업분야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코치에게 필요한 경험은 고객이

그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명확한 코칭대화 모델을 사용한 코칭실습이다.

3. 관리자코치는 외부코치와 달리 조직내 책임, 성과책임, 권한을 가진다. 따라서 조직원과 관리자가

 가진 직위, 권한, 책임, 목표의 차이 때문에 코칭과정에 대한 솔직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어려운 상활이

자주 있다. 이는 관리자의 커리어코칭 효과성을 저해하는 주요요인이 된다.

커리어코치는 보다 고객 지향적이며, 고객의 자발성과 가능성에 집중하고, 고객에 맞는 적절한 진단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이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워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커리어 코치는

고객이 사업성공, 재무적 독립, 학문적 수월성, 개인적 성공, 육체적 건강, 대인관계 또는 커리어계획수립 등

삶에서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공명판 sounding board, 지원시스템, 치어리더와 같은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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