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심리학

MBTI

O Chae 2011. 7. 14. 07:37

 

MBTI

 

1.의의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입니다.

 

2.연혁

MBTI는 1900~1975년에 걸쳐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에 의해

개발되었다. 사람들의 차이점과 갈등을 이해하고자흔 그들의 노력은 자서전 연구를 통한 성격분류로 시작되었고 1971년 C.G.Jung의 Psychological Type 이론을 접하면서 인간관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한국의 MBTI는 1988~1990년 심혜숙, 김정택에 의해 미국 CPP와 MBTI한국판 표준화에 대한 법적 계약을 맺고 MBTI Form G표준화 작업이 완성되었으며, 1990년 6월 한국MBTI연구소를 설립 후 MBTI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인 초급, 보수, 중급, MMIIC, 적용프로그램 및 일반 강사과정을 개발하였다.

 

3.MBTI의 기초가 되는 심리유형론

MBTI의 바탕이 되는 융의 심리유형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4.MBTI의 4가지 선호경향

MBTI는 4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호경향이란 Jung의 심리유형론에 의하면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이미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 경향을 말하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아래 4가지 이분척도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E

외향 (Extraversion)

외부세계의 사람이나 사물

에 대하여 에너지를 사용

에너지 방향

energy

I

내부 (Intraversion)

내부세계의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에너지를 사용

S

감각 (Sensing)

오감을 통한 사실이나 사건을 더 잘 인식

인식기능

knowledge

N

직관 (Intuition)

사실, 사건 이면의 의미나 관계, 가능성을 더 잘 인식

T

사고 (Thinking)

사고를 통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

판단기능

Decision

Making

F

 

감동 (Feeling)

개인적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감정을 근거로 판단

 

J

판단 (Judging)

외부세계에 대하여 빨리 판단 내리고 결정하려 함

생활양식

Life Style

P

인식 (Perceiving)

정보자체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적임

 

 

5.MBTI 성격유형

 

Myers와 Briggs가 고안한 이 도표는 생각이 많은 내향성은 도표의 위쪽 두 줄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외향성은 도표의 아래쪽 두 줄에, 감각형은 도표의 가운데에 모아놓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형은 도표의 왼편과 오른편에 각각 배치시겼다.

정리정돈 잘하는 판단형은 도표의 아래위로 배치하고, 개방적이고 즉흥적인 인식형은 도표의 가운데로 모아놓았습니다. 이 유형도표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 서로가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ISTJ

세상의 소금형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

 

ISFJ

임금 뒤편의 권력형

 

성실하고 온화하여

협조를 잘하는 사람들

 

INFJ

예언자형

 

사람과 관련하여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INTJ

과학자형

 

전체적인 부분을

조합하여 비젼을

제시하는 사람들

ISTP

백과사전형

 

논리적이고 뛰어난

성향,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ISFP

성인군자형

 

따뜻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

 

INFP

잔다크형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INTP

아이디어뱅크형

 

비평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전략가들

 

ESTP

수완좋은 활동가형

 

친구, 운동,음식등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들

ESFP

사교적인 유형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사람들

ENFP

스파크형

 

열정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사람들

 

ENTP

발명가형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

 

 

ESTJ

사업가형

 

사무적, 실용적

현실적으로

일을 많이하는사람들

 

 

ESFJ

친선도모형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사람들

 

ENFJ

언변능숙형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들

ENTJ

지도자형

 

비전을 가지고

사람들을 전략적으로

이끌어가는 사람들

 

 

6.MBTI 16가지 성격유형의 진로탐색

성격유형

특징

관련직업

ISTU

실제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게 체계적으로 기억

하며 일자리에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회계,법률, 생산, 건축, 의료,

사무직, 관리직 등

ISTP

말이 없으며,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편이

고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발휘하지 않는다.

법률, 경제, 마켓팅, 판매통계 분야 등

ESTP

사실적이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사람이나 일에

대한 선입견이 별로 없다.

의사, 군인, 검사, 경찰관, 운동가 등

ESTJ

실질적이고 책임감이 뛰어나며 일을 조직하고

계획하여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사업가, 행정관리, 생산건축

ISFJ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고 침착하며 인내력이 강하다.

의료, 간호, 교직, 사무직,사회사업 등

ISFP

말없이 다정하고 양털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하고 친절하다.

농장경영, 교통, 유흥업, 간호직, 비서직 등

ESFP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며 친절하다. 어떤 상황이든

잘 적용하며 수용력이 강하고 사교적이다.

의료판매,교통, 유흥업, 간호직, 비서직 등

ESFJ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인화를 중시한다. 동료애가 많고 친절하다.

교직,성직, 판매, 간호, 의료

분야 등

INFJ

창의력, 통찰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말

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친다.

성직, 심리치료와 상담, 예술과 문학 분야 등

NFP

마음이 따뜻하고 조용하며 자신이 관계되는 일에

대하여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언어, 학문, 문학, 상담 등

ENFP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한다.

상담, 교육저널리스트, 광고,

판매, 작가 등

ENFJ

민첩하고 동정심이 많고 사교적이며 인화를 중시하고 참을성이 많다.

교직,성직,심리상담,예술, 문학등

INTJ

행동과 사고에 있어서 독창적이며 강한 직관력과

의지와 결단력, 인내심이 있다.

과학,엔지니어링, 발명,정치, 철학 등

INTP

과묵하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하며 이해가 빠르며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 호기심이 많다.

순수과학, 연구,수학,엔지니어링,경제,철학, 심리학 등의

학문

ENTP

독창적이며 창의력이 풍부하고 넓은 안목을 갖고

있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발명가, 과학자, 언론, 마켓팅, 컴퓨터 분석 등

ENTJ

활동적이고 솔직하며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고

장기적 계획과 거시적 안목을 선호한다.

판매업, 건축업,선장, 군인,경찰관 등

 

출처 : 한국심리연구소

7. MBTI 성격유형검사 간이 테스트

성명 : 성별 : 남 / 여 소속 :

※ 각 번호별로 제시되어 있는 두 개의 문항 중 나에게 해당하는 것에 ○표 해봅시다.

두 유형 중에서 ○표가 많은 쪽이 자신의 유형입니다.

표시

외향형(E 유형)

번호

내향형(I 유형)

표시

 

나는 여러친구들과 많이 사귀는 편이다.

1

나는 몇 명의 친구들과 깊이 사귀는 편이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신난다.

2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될 때, 앞으로 어떻게

지낼까 걱정된다.

 

 

처음 보는 사람들을 만나면 내가 먼저 말을

건넨다.

3

처음 보는 사람들을 만나면, 다른 사람이

나에게 먼저 말을 건넨다.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하는 편이다.

4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 마음속에 간직하는

편이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놀이가 좋다.

5

나는 나 혼자 하는 놀이가 좋다.

 

 

나는 많은 친구들에게 얘기하길 좋아한다.

6

나는 친한 친구들에게 얘기하길 좋아한다.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 잘 된다.

7

나 혼자 공부하면 더 잘 된다.

 

 

나는 나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편하다.

8

나는 나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편하다.

 

 

주위 사람들은 내가 활발하다고 말한다.

9

주위 사람들은 내가 얌전하다고 말한다.

 

 

← 외향형 ○표시 수

합계

내향형 ○표시 수 →

 

 

나의 에너지 방향은?

 

 

 

 

표시

감각형(S 유형)

번호

직관형(N 유형)

표시

 

나는 사람들에게 내가 직접보고 들은 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1

난 사람들에게 내가 상상으로 생각한 것을

좋아한다.

 

 

나는 실제로 있었던 사람이나 사실에 대한

책을 좋아한다.

2

나는 상상으로 지어낸 이야기를 좋아한다.

 

 

어려운 일에 부딪히면 하던 일을 잘 못한다.

3

어려운 일에 부딪치면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나는 무엇을 할 때 전에 배웠던 대로하는

것이 편하다.

4

나는 무엇을 할 때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서

해 볼 때 더 재미있다.

 

 

나는 그려진 그림에 색칠하기를 좋아한다.

5

나는 이야기 지어내기를 좋아한다.

 

 

나는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6

나는 미래에 대한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가르쳐준 방법대로 하는

편이다.

7

나는 나 스스로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서 하는

편이다.

 

 

내가 좋아하는 책은 읽은 것이라도 또

읽는다.

8

나는 새로운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나는 부지런하고 성실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9

나는 기발하고 엉뚱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 감각형 ○표시 수

합계

직관형 ○표시 수 →

 

 

나의 인식 기능은?

 

 

표시

사고형(T 유형)

번호

감정형(F 유형)

표시

 

나는 불공평한 것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한다.

1

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한다.

 

 

나는 공부 잘하는 실력있는 학생으로 인정

받고 싶다.

2

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학생으로

인정받고 싶다.

 

 

우리 편이 지면 다음 번에는 이기도록 계획을

짠다.

3

우리 편이 지면 ‘다음에 이기면 되지’하면서

친구들의 기분을 좋게 해준다.

 

 

친구의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는 편이다.

4

친구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면 친구가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이 돼서 말하지 않는 편이다.

 

 

나는 공평한 사람이 되고 싶다.

5

나는 친절한 사람이 되고 싶다.

 

 

달리기에서 이기면 기분이 아주 좋다.

6

달리기에서 이기면 기분은 좋지만 진 사람은

기분이 어떨까 생각한다.

 

 

나는 똑똑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다.

7

나는 따뜻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다.

 

 

도둑질을 하는 학생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8

도둑질을 하는 학생은 도둑질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벌금을 받을 때는 규칙대로 정확하게 받아야 한다.

9

벌금을 받을 때는 상황에 따라 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해서 받아야 한다.

 

 

← 사고형 ○표시 수

합계

감정형 ○표시 수 →

 

 

나의 판단 기능은?

 

 

 

표시

판단형(J 유형)

번호

인식형(P 유형)

표시

 

내가 해야 할 일을 먼저 하고 논다.

1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먼저 재미있게 놀고

난 후에 해도 괜찮다.

 

 

수업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이 좋다.

2

그때그때마다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맞추어

수업내용을 바꿔서 가르치는 선생님이 좋다.

 

 

나는 정리정돈 된 깨끗한 방이 좋다.

3

나는 내 마음대로 흩어놓을 수 있는 방이

좋다.

 

 

나는 하기 쉽게 잘 짜여진 숙제를 좋아한다.

4

나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는 숙제를 좋아한다.

 

 

자전거를 탈 때 어디로 갈지 미리 생각하고

탄다.

5

자전거를 탈 때 그냥 달리고 나서 어디로

갈지 생각한다.

 

 

나는 일기장이나 과제물을 잘 챙기는 편이다.

6

나는 일기장이나 과제물을 잘 잊어먹는 편

이다.

 

 

무엇을 공부해야 할이지 자세하게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이 좋다.

7

우리들 스스로 공부할 것을 선택하도록

맡기시는 선생님이 좋다.

 

 

게임의 규칙은 절대로 바뀌어서는 안된다.

8

게임의 규칙은 경우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나는 일을 계획적으로 해내는 편이다.

9

나는 일을 그때그때 해내는 편이다.

 

 

← 판단형 ○표시 수

합계

인식형 ○표시 수 →

 

 

나의 생활 양식은?

 

 

 

 

MBTI 간이 성격유형 검사결과, 나의 성격 유형은?

 

 

 

 

(앞에서 선택한 4가지 유형의 알파벳을 써보세요. 예) ISTJ, ENFP 등)

 

 

8. MBTI 16가지 성격유형 상세설명

 

ISTJ (세상의 소금형)

신중하고 조용하며 집중력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하다.

구체적, 체계적, 사실적, 논리적, 현실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신뢰할 만하다.

만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시키려고 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이면 주위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꾸준하고 건실하게 추진해 나간다.

ISFJ (임금 뒤편의 권력형)

조용하고 친근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양심 바르다.

맡은 일에 헌신적이며 어떤 계획의 추진이나 집단에 안정감을 준다.

매사에 철저하고 성실하고 정확하다. 기계분야에는 관심이 적다.

필요하면 세세한 면까지도 잘 처리해 나간다. 충실하고 동정심이 많고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다.

INFJ (예언자형)

인내심이 많고 독창적이며 필요하거나 원하는 일이라면 끝까지 이루려고 한다.

자기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타인에게 말없이 영향력을 미치며, 양심이 바르고 다른 사람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확고부동한 원리원칙을 중시한다.

공동선을 위해서는 확신에 찬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존경을 받으며 사람들이 따른다.

INTJ (과학자형)

대체로 독창적이며 자기 아이디어나 목표를 달성하는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관심을 끄는 일이라면 남의 도움이 있든 없든 이를 계획하고 추진해 나가는 능력이 뛰어나다.

회의적, 비판적, 독립적이고 확고부동하며 때로는 고집스러울 때도 많다.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점에도 귀를 기울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ISTP (백과사전형)

차분한 방관자이다.

조용하고 과묵하며, 절제된 호기심을 가지고 인생을 관찰하고 분석한다.

때로는 예기치 않게 유머 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대체로 인간관계에 관심이 없고, 기계가 어떻게 왜 작동하는지 흥미가 많다.

논리적인 원칙에 따라 사실을 조직화하기를 좋아한다.

ISFP (성인군자형)

말없이 다정하고 친절하고 민감하며 자기 능력을 뽐내지 않고 겸손하다.

의견의 충돌을 피하고 자기 견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남 앞에 서서 주도해 나가기보다 충실히 따르는 편이다.

일하는 데에도 여유가 있다.

왜냐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안달복달하지 않고 현재를 즐기기 때문이다.

INFP (잔다르크형)

정열적이고 충실하나 상대방을 잘 알기 전까지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 편이다.

학습, 아이디어, 언어, 자기 독립적인 일에 관심이 많다.

어떻게 하든 이루어내기는 하지만 일을 지나치게 많이 벌이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남에게 친근하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물질적 소유나 물리적 환경에는 별 관심이 없다.

INTP (아이디어뱅크형)

조용하고 과묵하다. 특히 이론적 과학적 추구를 즐기며,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좋아한다. 주로 자기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나, 사람들의 모임이나 잡담에는 관심이 없다.

관심의 종류가 뚜렷하므로 자기의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ESTP (수완좋은 활동가형)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능하다. 근심이 없고 어떤 일이든 즐길 줄 안다.

기계 다루는 일이나 운동을 좋아하고 친구 사귀기를 좋아한다.

적응력이 강하고 관용적이며,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긴 설명을 싫어한다. 기계의 분해 또는 조립과 같은 실제적인 일을 다루는데 능하다.

ESFP (사교적인 유형)

사교적이고 태평스럽고 수용적이고 친절하며, 만사를 즐기는 형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일에 재미를 느끼게 한다.

운동을 좋아하고 주위에 벌어지는 일에 관심이 많아 끼어 들기 좋아한다.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건전한 상식이나 사물 뿐 아니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ENFP (스파크형)

따뜻하고 정열적이고 활기에 넘치며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관심이 있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지 척척 해낸다.

어려운 일이라도 해결을 잘하며 항상 남을 도와줄 태세를 가지고 있다.

자기 능력을 과시한 나머지 미리 준비하기보다 즉흥적으로 덤비는 경우가 많다.

자기가 원하는 일이라면 어떠한 이유라도 갖다 붙이며 부단히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선다.

ENTP (발명가형)

민첩하고 독창적이고 안목이 넓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추진하려는 의욕이 넘치며, 새로운 문제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달변이다. 그러나 일상적이고 세부적인 면은 간과하기 쉽다.

한 일에 관심을 가져도 부단히 새로운 것을 찾아나간다.

자기가 원하는 일이면 논리적인 이유를 찾아내는데 능하다.

ESTJ (사업가형)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기업 또는 기계에 재능을 타고난다.

실용성이 없는 일에는 관심이 없으며 필요할 때 응용할 줄 안다.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 나가기를 좋아한다.

타인의 감정이나 관점에 귀를 기울일 줄 알면 훌륭한 행정가가 될 수 있다.

ESFJ (친선도모형)

마음이 따뜻하고 이야기하기 좋아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양심 바르고 남을 돕는 데에 타고난

기질이 있으며 집단에서도 능동적인 구성원이다.

조화를 중시하고 인화를 이루는데 능하다. 항상 남에게 잘 해주며, 격려나 칭찬을 들을 때 가장

신바람을 낸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에 가장 관심이 많다.

ENFJ (언변능숙형)

주위에 민감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맞추어 일을 처리하려고 한다.

편안하고 능란하게 계획을 내놓거나 집단을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다.

사교성이 풍부하고 인기 있고 동정심이 많다. 남의 칭찬이나 비판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한다.

ENTJ (지도자형)

열성이 많고 솔직하고 단호하고 통솔력이 있다.

대중 연설과 같이 추리와 지적담화가 요구되는 일이라면 어떤 것이든 능하다.

보통 정보에 밝고 지식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많다. 때로는 실제의 자신보다 더 긍정적이거나 자신

있는 듯한 사람으로 비칠 때도 있다.

 

 

 

 

 

 

'직업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가치관검사  (0) 2011.08.29
무료심리검사  (0) 2011.07.31
Strong의 직업흥미검사  (0) 2011.07.09
직무스트레스 자가검사  (0) 2011.07.04
선진국과 한국의 EAP 도입현황  (0) 2011.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