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신설되는 국가기술자격 종목

O Chae 2011. 9. 11. 05:23

 

국가기술자격 종목 신설

♣ 자격증의 역할

국가기술자격제도는 “국가가 산업현장에서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skill)의 습득 정도를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국가는 산업 인력의 직무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정보를 노동시장에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인력관리를 지원한다. 그리고 근로자가 자격취득을 위해 직업능력을 습득하고 향상하도록 유인한다.

국가기술자격제도는 1974년 국가기술자격법이 제정된 이래 산업화 시기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기술과 기능 수준을 평가, 검정하여 양질의 인적 자원을 산업현장에 공급했고 국가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국가기술자격 종목은 기술의 변화와 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신설되거나 통합·폐지되고 있으며, 꾸준한 종목 정비를 통해 1974년 727종목 에서 현재는 556종목을 운영하고 있다.

 

♣ 신설되는 자격증 

2013년부터는 신산업육성등 국가적으로 필요한 인력과 직무수행능력이 필요한 영역에서 총 10개의 국가기술자격 종목을 신설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산업기사·기능사’는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저탄소·녹색성장 분야의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자격증이다. 태양광에너지발전소와 모든 건축물 및 시설에 태양에너지를 활용하여 발전설비를 구성·설치·유지·보수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임베디드기사’는 기능 간 융합이 가속화되는 미래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목이다. 예를 들어 주된 용도가 전화인 휴대폰에 텔레비전 기능이 들어가 있다면 텔레비전 기능이 바로 임베디드 시스템이다. 임베디드 개발 프로세스,시스템,프로그래밍등의전문지식을 기반으로 S/W와 H/W 상호간 통합과 테스팅을 수행하게 된다.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는 금융기관및 포털사이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에 꼭 필요한 종목이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최신 통신보안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인터넷보안 및 관리능력을 키워 컴퓨터를 이용한 보안 및 정보보호등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업무 등을 수행한다.

‘국제진료코디네이터’는 국제화 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여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련된 종목으로 진료서비스 관리, 리스크관리, 통역관리, 관광지원 등의 직무를 진행한다.

화재감식평가기사·산업기사’ 는 화재 원인 조사, 피해 조사, 화재 분석 등을 통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화재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며, 방화 및 실화관련 책임소재 여부를 놓고 벌이는 분쟁을 해결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수산업기사’는 지붕, 지하, 외 벽 등의 분야에서 건축구조물 등의 시멘트·콘크리트·금속판 방수등 다양한 방수공사를 수행한다.

현재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개정 중이며, 올해 중 공포되어 2013년부터 검정을 시행할 예정이다.

월간 '내일'9월호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직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추세지수  (0) 2011.09.20
2011년 하반기부터 변경되는 '내일배움카드제'  (0) 2011.09.11
CSR컨설턴트와 HCI컨설턴트  (0) 2011.09.06
인구감소시대의 유망직업  (0) 2011.09.01
고용지원금 신청방법  (0) 2011.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