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강의

적응 행동이란?

O Chae 2012. 9. 21. 10:05

적응 행동의 학습 예 : 조건형성

비둘기는 "쪼기(pecking)"와 "돌기(turning)"단어에 선택적인 반응을 할 수 있는 가?

Yutube Operant conditioning

배고픈 비둘기가 peck란 단어를 보고 그것을 쪼면 먹이를 준다. turning이란 단어를 보고

한 바퀴를 돌면 먹이를 준다. 단어와 연합되지 않는 반응을 보이면 먹이를 주지 않는다.

비둘기는 먹이를 얻는 행동을 구분하여 배워 배고픔이란 조건에 적응한다.

비둘기는 되풀이하여 자동적 행동을 배운다.

 

1. 자료의 수집

 

 * 환경에 적응하는 마음을 아는가?

 * 이론에서 나온 조건에 대한 유기체의 행동을 측정하여 밝힌다.

 예 : 단기기억의 용량은?

(5841967543),(9437526)....과 같은 숫자들을 불러준 다음, 사람들이 순서에 따라

기억하는 갯수를 검사한다. 여기서 숫자 목록의 길이가 조건, 정확한 순서로 숫자를 보고

하는 것이 측정되는 행동이다.

* 외적조건(상황, 환경, 자극 등)과 내적 조건(태도, 해석, 감정 등)이 적응 행동을 요구한다.

* 마음의 성질을 탐구할 때 반사(reflex),반응(response), 행동((behavior)의 빈도나 속도가 측정된다.

반사는 쥐기(grasping)처럼 생득적인 것이다.

신경흥분, 뇌파, 언어보고, 표정, 키 누르기, 안구 이동 등은 반응이다.

실험조건에 대한 반응과 반응들의 조합인 행동은 반복 측정되고 통계분석된다.

* agent(동작주)와 관련되는 행위(action)는 보편성보다 개인의 독자성을 나타내므로 반복측정되기

힘들다. 말과 행동에서 독자적인 책임을 강조할 때"행위"란 용어를 사용한다.

 

2. 행동의 학습

 * 사람이나 동물은 반사로 시작하여 문화적 조건에 적응하는 습관적 행동을 습득한다.

 * 동물이나 사람은 조건형성, 모방, 관찰, 언어로 문화적 조건에 적응하는 행동(예 : 애착 -

   learning to love)을 배운다.

 *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연합으로 세사의 변화를 예측하는 행동을 배운다. 행동과 강화물의

  연합으로 어느 행동이 적응적으로 성과 있는지를 배운다.

   예: 공부하면(행동) 어머니가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성과)

 * 아이는 어른의 의도를 파악하여 행동을 모방한다. 예 : 성 역할

 공포의 고전적 조건형성

 영아의 조작적 조건형성

 문화적 조건에 적응하려는 관찰학습

 오랑우탄과 고릴라의 모방학습

 의도를 파악하는 모방학습

 * 연합학습을 반복하면 반응이나 행동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한다.

 * 기술(예 : 운전 행동)은  인지- > 연합  -> 자동 학습의 단계로 습득된다.

 *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다. 모방하지 못하는 동작은 mental rehearsal로 학습한다.

   (예 : 체조선수의 고난도 묘기)

 *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관찰, 모방하여 성격을 형성한다.(예: 성 역할)

 

3. 행동의 유형

 

 * 연습의 정도에 따른 행동의 분류

  본능적 행동(반사, 예 : 젖 빨기, 쥐기)

  자동적 행동(훈련 후 예: 음식씹기)

  의식적 행동(새 행동/기술의 학습, 예 :식사 예절)

  체중조절? 자동적인 섭식 행동을 새 행동으로 바꾸거나 어떤 행동을 하지 않는다.

  행동이 기술(skill)로 되려면? 호기심/흥미, 장기간의 훈련, 코칭

 * 사회문화적 조건에서 대한 적응

  적응적 행동은?

   자동적 행동을 의식적으로 조절한다.(예 : 절도 있게 식사하기)

   상대방의 의도를 짐작한다.

   단어를 골라서 말한다...

  부적응적 행동은 ?

    다른 행동 대신 주로 자동적 행동

    상대방을 의식하지않고 말한다.

    신경질적으로 말한다.

    심하면 심리 장애(예 : 우울증)

 * 의식적 사고(conscious thoughts)

    시간에 걸쳐 정보를 종합하고 현상황에 대한 행동이 더 사회적, 더 문화적이 되게

    하려면 의식적 사고가 필요하다.

 * 의식적 사고 과정

   심적훈련, 시뮬레이션, 예상, 반추, 계획세우기, 추론, 소통, 반사실적 사고, 조망적 사고,

   자동적 반응을 억제하기...

 * 나는 어느 의식적 사고 과정을 많이 하는 가?

 

4 체험과 행동의 학습

 * 경험하지만 적응적인 행동이 학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실패나 실수에서 배우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행동이 변하기 힘든 이유는 ?

    행동의 결과에 피드백이 없음

   피드백을 무시함

   실패를 합리화

   후견지명 편향(hindsight bias)

   우연을 고려하지 않음

 * 관찰 대상인 반응이나 행동의 선택은 마음에 관한 가설을 검증할 때 중요하다.

   예 : 영아의 마음을 연구할 때 어느 행동을 주목해야 하나?

 * 말로 보고하기, 비언어적 보고(예 : 응시) 예 : 버튼 누르기

 * 문화적 조건(예 : 평생교육의 요구)에 대해 가능한 여러 행동 중 적응적인 적합성이

    큰 행동을 택한다.

 * 적응을 요구하는 사회 문화적 조건은 무엇인가?

   지적인 경쟁, 수명연장, 고령화와 건강, 경제적 자립, 달라지는 인간관계, 일인가구,

   물질주의....

<고급심리학, 김정오>

'심리학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의 두 얼굴  (0) 2012.10.19
기질, 성격, 행동  (0) 2012.10.12
판단과 결정  (0) 2012.10.05
기억 - 마음의 창고  (0) 2012.09.28
고급심리학 개요  (0) 2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