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강의

스트레스의 대처

O Chae 2012. 11. 9. 10:45

생활변화 스트레스 측정표

스트레스의 유발 원인

전체

남자

여자

(n=1,031)

(n=469)

(n=562)

스트레스의 내용(사건의 %)

 

긴장된 대인관계

50.0

49.1

50.3

일또는 공부

13.2

15.7

11.2

8.2

8.0

8.3

건강유지

2.2

1.6

2.7

인간관계망

15.4

12.5

17.8

기타

3.5

4.4

2.7

스트레스 유발 원인이 초래한 위험

 

손해

29.7

29.9

29.5

위험

36.2

35.7

36.6

낙망

4.2

4.0

4.4

좌절

27.4

28.3

26.6

스트레스 유발 원인의 심각성

 

 

 

객관적 평가

1.8

1.7

1.9

주관적 평가

2.7

2.5

2.9

어렵게 될 수 있는 삶의 영역(평균)

 

정상적인 일

2.3

2.3

2.3

가계상황

1.3

1.4

1.2

자신에 대한 감정

1.5

1.4

1.5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감정

1.4

1.3

1.4

신체건강

1.3

1.3

1.3

아끼는 사람의 건강, 주관적 안녕

1.5

1.5

1.5

장래 계획

1.4

1.4

1.3

 

일상적인 삶에서 스트레스 유발 원인에 대한 표집연구(Almeida, 2005)의 결과

스트레스의 유발 원인

전체

남자

여자

(n=1,031)

(n=469)

(n=562)

스트레스의 내용(사건의 %)

 

긴장된 대인관계

50.0

49.1

50.3

일또는 공부

13.2

15.7

11.2

8.2

8.0

8.3

건강유지

2.2

1.6

2.7

인간관계망

15.4

12.5

17.8

기타

3.5

4.4

2.7

스트레스 유발 원인이 초래한 위험

 

손해

29.7

29.9

29.5

위험

36.2

35.7

36.6

낙망

4.2

4.0

4.4

좌절

27.4

28.3

26.6

스트레스 유발 원인의 심각성

 

 

 

객관적 평가

1.8

1.7

1.9

주관적 평가

2.7

2.5

2.9

어렵게 될 수 있는 삶의 영역(평균)

 

정상적인 일

2.3

2.3

2.3

가계상황

1.3

1.4

1.2

자신에 대한 감정

1.5

1.4

1.5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감정

1.4

1.3

1.4

신체건강

1.3

1.3

1.3

아끼는 사람의 건강, 주관적 안녕

1.5

1.5

1.5

장래 계획

1.4

1.4

1.3

 

1. 스트레스의 정체

 * 부모나 친구와 갈등, 집단으로 따돌릴 때,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부족할 때, 계속 걱정될 때 등.

 * 결과적으로 우울한 기분, 비정상적 행동, 분노, 음주, 공격적인 행동, 질병....

* 대학생과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심각한 수준이다.

무한 경쟁, 시간적 압박감, 상사의 비합리적 요구...

* 사람들은 변화된 상황에서 자신의 삶이 통제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겪는다.

스트레스는 외적/내적 도전, 인지적 평가, 대처자원(시간, 돈, 능력, 관계 등)의 지각, 시간에 걸친 이들의 상호작용이다.

*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몸의 과잉반응으로 생리적 균형이 깨어지고 심리적인 평가에 따라 대처 행동들이 유발되며 생리적, 심리적 변화를 통해 안정을 회복한다.

* Allostasis, psychological appraisal, and resilience

* 애착과 정동의 조절

돌보는 이의 도움으로 불안, 공포 등의 정동을 조절하지 못한 영아는 배고픔, 목 마름, 피부의 쓰림 등과 같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

불안 애착. 부정적 정서를 심하게 경험, 위협하는 단서에 과민 반응한다.

회피 애착. 부정적 정서에 반응하지 않으려고 위협 단서를 무시하거나 주의를 덜한다.

불안 애착과 회피 애착의 성인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선이 고양된 반응(코티솔의 분비), 교감신경계가 높은 반응성(심박, 혈압 등에서)으로 대처한다.

* 유아기의 애착이 정동 조절을 통해 성인의 스트레스대처에 큰 영향을 준다.

 

2. 스트레스에 대한 접근

* 셀예(Seley)의 일반 적응 증후군

스트레스 유발 원인들에 상관없이 몸은 세 단계로 경고반응-> 저항 ->소진

* 인지적 평가와 대처(Lazarus & Folkman,1984)

기본과정

스트레스는 자원(예 : 시간, 돈, 능력, 인간관계)를 요구, 주관적 안녕을 위협할 때 발생한다.

유발원인에 위험,위협이 있는지 평가한다(일차)

위험이나 해를 극복하는 방도를 평가한다(이차)

주요 심리적 특징

동기 -> 사건-> 일차, 이차 평가-> 정동 ->대처행동

확실하지 않은 위협이면 불안을, 이상적인 자아를 만족시키지 못했으면 수치를 경험한다.

 

* Kemeny(2003)

구체적인 유발원인/인지적 평가 =>자원(예 : 시간, 지식, 능력, 돈, 인간관계 등) => 구체적인 심리 생리적 반응(예 : 교감신경계 활동, 부신 피질 호르몬, 불안, 공포, 동기...)

 

* 성차에 따라 다른 스트레스 반응(Taylor 등, 2000)

남성은 싸우거나 도망가는 생리 심리적 반응을 하고,

여성은 아이를 돌보거나 친구와 대화한다.

 

3. 스트레스의 대처

* 스트레스 유발 원인에 대한 대처(coping)

흥분이나 불안을 조절, 건설적인 생각을 하거나, 행동을 조정하여 적응한다.

시간, 돈, 능력, 관계 등의 자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판단된 원인에 대해 적합한 적응 행동을 한다.

* 대처 방략(strategies)의 분류(Skinner 등, 2003)

주관적 안녕을 해치는 스트레스 유발원인이

나의 능력(competence)에 도전하는가 위협하는가?

인간관계(relationship)에 대한 도전인가 위협인가?

나의 자율성(autonomy)에 도전하는가 위협하는가?

인지적 평가를 한 후 정동, 행동, 그리고 방향이 정해진 행위(예 :방어, 투신)를 한다.

* 대처 방략을 측정하는 문항들(Folkman 등,1986)

- 문제를 만든 사람에게 화를 내었다(공격적 대처)

- 상황을 대수롭게 여겼다(거리두기)

- 감정을 자신에게 담아두기로 했다(자기제어)

- 상황을 알려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었다(사회적지지 구하기)

- 내가 문제를 일르켰음을 알았다(책임지기)

- 무엇을 할지 알고 일이 되도록 노력한다(문제해결)

- 나 자신을 좋게 생각한다(긍정적 평가)

* 사람에 따라 같은 유발 원인을 다르게 해석한다.

스트레스는 검사와 체계적인 면접으로 측정된다.

* 대처 자원(coping resources)의 출처와 결과

- 아동기의 환경 :사회경제적 수준, 가족 환경(애착과 정동의 조절 -> 스트레스의 대처)

- 유전 성향 : 세로토닌, 도파민 대사

=> 만성적인 부정적 정서 ;우울증, 불안, 신경증을 가져오고

=> 대처 자원 : 시회적지지, 낙관주의, 숙련, 자존감을 극복

- 위협에 대한 신경수준의 반응 : 전대상회, 편도체, 시상하부, 전전두피질, 부신피질

- 인지적 평가와 대처 : 접근, 회피반응

=> 위협적인 상황에 대한 심리적, 자율신경적, 신경내분비적, 면역적 반응

=> 위협받는 심리적, 신체적 건강

위협을 지나치게 평가, 분노/우울로 반응하면? 스트레스 문제를 인지적으로 해결할 심적자원이 고갈된다.

 

4. 이순신 장군의 스트레스 대처 분석

* 이순신 장군이 처했던 극단적인 스트레스 상황

원균 장군과 끝임 없는 갈등, 보직 해임, 조정의 부당한 처사, 모친의 사망, 막내 아들의 전사, 거동하기 힘들 정도의 좋지 못한 건강, 부상 후유증, 왜 수군의 압도적인 전력....

* 이순신 장군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했는가?

- 부하를 다루는 리더십, 여러 번 승리한 전술 지식,

- 난중일기로 마음 상태와 처지를 객관화, 정리함(=> 우울, 좌절, 불안, 두려움의 정서에서 벗어난다)

- 부하장수, 군졸,명나라 장수들과의 소통과 위로

- 죽어 나라에 충성하려는 신념(死卽生)

그는 지식, 내적 자원, 사회적지지, 신념으로 극한의 스트레스에 대처, 명량대첩에서 대승했다.

Ray(2004)의 스트레스 대처방략을 모두 사용하였다.

 

5. 충격적 사건에 대한 강인성

강인성과 변수들 그리고....

* 강인성(resilience)

생명이 위협받거나 가족의 죽음과 같은 상황을 경험하고도 일상의 삶에서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정된 기능들을 발휘한다.(Bonanno, 2004)

* 강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성격, 긍정적 정동, 인종, 사회경제적 수준, 과거와 현재의 스트레스, 세계관

 

**“ 명백한 이해와 ... 영적세계에 대한 강한 확신으로 가르침을 들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완벽하게 적응된 의식, 평온, 효용성과 접촉하여 병자들의 건강이 회복되고, 불안해서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자신의 본래 자리로 돌아간다...”(Underhill, 2009)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물음

* 긴밀한 관계에서 자주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다루는가? 기질/성미로 다루는가?

* 스트레스가 쌓일 때 어떻게 행동했는가? 대처 행동이 스트레스를 더 주지 않았는가?

* 나는 스트레스를 주로 어떻게 해석하는가?

* 스트레스를 어느 자원(시간, 사회적 지원, 능력 등)으로 어떻게 대처했을 때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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