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심리학

2016년 미국 IT 직업 BEST 10

O Chae 2016. 1. 23. 18:21

2016년 유망 IT 직업 BEST 10

 

2016년 미국에서는 IT인력시장이 사상최고수준의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 네트워크 및 보안엔지니어 등 IT 직업의 실업률은1%대인 최저수준이라고 한다. 미국의 인력시장을 보면 우리나나의 향후 유망 직업군을 미리 점쳐볼 수 있다. 이에 미국IT전문지인 CIO에 소개된 채용전문가들이 뽑은 2016년 유망 IT직업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UI/UX디자이너 및 개발자

UI/UX란 앱이나 웹 등의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이 매우 간편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을 말하는 데, 특히 모바일의 영향이 증가하면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최대한 직관적으로 디자인하는 UI 및 UX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스택 웹 및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의 경우 보안이 확실하고 안정적인 백엔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야 하므로 2016년의 경우 특히 자바, 자바스크립트, PHP,파이썬 등 프로그램 언어 전문가 위주의 웹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3. 네트워크엔지니어

웹, 협업, 실시간 비디오, 보안까지 이 모든 것을 제공하려면, 그 기반인 네트워크부터 구축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업들이 디지털 사업을 꾸준히 키워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전문가가 필요한 것이다. 홈페이지 전문 디자이너들만큼 ‘핫한’직업은 아니지만 유망 직업군에 속한다.

4. 보안/사이어보안 전문가

미국의 비즈니스 전문가 중 86%는 경력직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이라 응답하고 있다. 미국 기준으로 약 30만개의 사이버보안 일자리가 남아도는 상황이며, 이는 보안 전문가 인력난이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2016년부터 계속 수요가 많은 인기 직업이 될 것이다.

5.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시장은 아직도 규모가 큰 편이며, 모바일은 데스크톱 컴퓨터를 넘어서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플랫폼이 되었다. 따라서 2016년 크로스개잘 플랫폼 모바일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6.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기업들이 IT부서와 임원진을 이어주는 전문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IT기술을 사업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인력이 필요해지며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7. 특정분야 IT프로젝트 매니저

IT프로젝트 매니저란 기술을 선정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총괄책임지는 업무 담당자인데, 앞으로 점점 기업들이 혁신에 투입하는 비용과 IT지추을 증가할 것이므로 IT프로젝트매니저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8. 클라우드아키텍트

퍼블릭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전하는 흐름이 계속되면서, 클라우드 설정, 통합, 보안을 다루는 클라우드 전문가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일련의 테이터 유출사고가 터지면서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을 확실하게 책임질 수 있는 숙련된 경력직 전문가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9. 테이터 과학자

현재 기업들이 사용자 데이터, 고객행동 데이터, 구매데이터 판매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등 넘쳐나는 각종 데이터를 다루고자 애쓰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해석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 즉 데이터 과학자는 유망 직업이다.

10. CMS전문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중에서 기존의 워드프레스 및 드루팔 사이트를 맞춤화하고 전자상거래 틀킷과 통합할 수 있는 전문가, 특히 워드프로세스 사이트 와 워드프레서의 무료 전자상거래 툴킷인 우커머스를 통합, 맞춤화하는 통합 전문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내일1월호 p43~p.44)